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뉴스/IT 뉴스 및 정보

오늘 10일 부터 공인인증서 폐지, 불편한 보안 프로그램은 안녕~!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에 따라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기관의 업무와 전자서명 이용자의 신원확인방법 등을 규정하는 시행령도 오늘 10일부터 시행됩니다. 그럼 지금 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으로서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공인인증서 사용불가?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서명에는 금융결제원 등 공공기관이 발급하는 공인전자서명과 민간기관이 발행하는 사설 전자서명이 존재하는데 개정안은 공인전자서명에서 '공인'의 개념을 지우는 것 입니다. 즉, 공인인증서에 포함된 공인전자서명의 독점적 지위를 부여했던 것을 지운다는 의미라고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왜 폐지될까?

 

21년 전 도입된 공인인증서는 PC 기반의 인터넷 뱅킹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PC는 모바일과 달리 사용자 식별이란 개념이 없습니다.

 

누가 지금 PC 앞에 앉아서 마우스를 클릭하는지 PC는 알아내지 못하는 것 이지요. 반면 모바일은 다릅니다. 실명으로 이동통신사에 가입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모바일은 PC 수준의 복잡한 보안 절차가 불필요해서 이와 같은 법안이 시행된 것 입니다.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하여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부

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이미 공인

인증서는 금융거래에서 필수가 아니기 때문이죠.

 

과거에는 금융 거래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도록 했지만 이제는 그렇지가 않죠. 계좌조회, 소액송금 등을 할때는 공인인증서 없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로그인 방법 중 하나가 '공인인증서'일 뿐이죠. 모바일 뱅킹의 경우 홍채인식, 지문, 얼굴, 패턴, PIN번호 등의 다양한 로그인 방식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상당 수 은행이 일정 금액 이상을 송금할 경우 공인인증서를 요구하지만 이는 보안 때문이지, 법으로 인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카카오뱅크나 토스의 경우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송금이 가능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추후 모든 은행에서도 위와 같은 간편한 절차를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개인 대출에 필요한 재직정보나 소득정보를 국세청이나 건강보험공단 등에서 받아야 되므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죠. 또한 연말 정산을 위해 국세청 로그인할 때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법이 개정되면서 다른 사설 증명서로 로그인 가능해집니다.

 

PC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려면?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PC는 사용자 인증 개념이 없기 때문에 PC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계속 필요한 상황입니다. 최근의 사설증명 플랫폼은 대부분 모바일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본인이 모바일 뱅킹에 이미 가입한 경우에는 모바일 인증을 통해 PC에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보안카드, OTP도 없어질까?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자체는 보안카드, OTP 기기와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설전자서명을 사용한다고 해도 계좌이체할 때 실물인 보안카드 혹은 OTP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실물 OTP 대신 모바일 OTP가 많이 이용됩니다.

 

이용자는 무엇이 편해질까?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해도 사용자 입장에서 달라지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다만,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했던 고객의 경우 연 4400원의 이용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1년마다 공인인증서를 갱신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지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기 위해 PC에 액티브 X 형태로 깔아야 했던 각종 통합보안 프로그램부터도 해방됩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국세청 홈페이에 접속하기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이때가 되면 만료된 공인인증서를 새로 갱신하기 위해 은행을 찾아 혼선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불편한점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점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독자분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하나 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