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다의 보물약초, 톳효능과 톳요리

곧 있으면 톳이 제철입니다.

 

코로나로 지쳐있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기 위해 식감도 좋고 몸에도 좋은

톳효능과 톳 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5월이 제철인 톳은 칼슘, 요오드, 철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바다의 약초입니다.

 

식량이 많이 부족했던 보릿고개 시절에 구황용으로 곡식을 조금 섞어서 톳밥을 지어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한때 일본으로 전량 수출될 만큼 톳효능을 잘 알고 있던 일본 사람들이 즐겨먹던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톳은 과일이나 일반 채소보다 식이섬유가 많은 바다의 채소로, 장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쌓인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톳은 바다의 불로초라 불릴 만큼 뛰어난 효능을 가진 해조류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고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바다의 보물이라고 할만합니다.

 

그럼 톳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골다공증 예방

 

톳효능으로는 뼈,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망간이 아주 풍부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중장년 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뼈의 건강을 위한 식재료로 으뜸입니다.

 

톳은 우유보다 칼슘이 12배 많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몸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2. 항암효과

 

현대사회는 먹거리가 무분별하게 증가하면서 몸에 좋지 않은 성분과 조리법으로

암에 걸리는 사람들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톳효능 중에는 천연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면역세포에 신호를 주어 암세포의 증진을 저하시키며,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3. 성인병 및 당뇨병 예방

 

혈전, 혈압, 혈관 청소에 효능이 좋은 톳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스트레스 해소 및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배설을 도와 변비 예방 및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몸속 중금속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 크롬 성분이 풍부하기에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4. 남성호르몬 향상 및 빈혈 예방

 

톳은 여성에게는 빈혈에 좋은 식품입니다.

철분 함량이 시금치의 4배로 혈액의 주성분인 철분 부족으로 생기기 쉬운 빈혈에 효과적인 톳효능입니다.

 

남성에게는 스태미나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장어보다 20배가량 더 많은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 남성분들의 스태미나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 톳을 이용한 요리 >

1. 톳 김밥

 

톳을 깨끗이 물에 헹궈주고 끓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넣어 살짝만 데쳐냅니다.

데친 톳은 프라이팬에 간장 2스푼에 설탕 1스푼 반 정도를 넣고 볶아 기호에 맞는 김밥 재료들과 함께 김밥을 말아주면 완성입니다.

 

2. 톳 두부무침

 

이물질을 제거한 톳을 소금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두부의 양을 충분히 많이 해줘야 고소함과 오독함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물기를 제거한 으깬 두부와 섞어 참기름, 깨소금, 다진 마늘, 매실청, 소금을 넣고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고소함을 UP 시켜주고 싶으시다면 땅콩버터 1 작은 숟가락을 첨가해주면 됩니다.

 

3. 톳밥

 

데쳐낸 톳을 불린 쌀 위에 올려 밥을 지으면 되는데 밥물은 평상시보다 조금 작게 잡으면 됩니다.

톳밥과 잘 어울리는 양념장과 비벼먹으면 맛있고 건강에 좋은 톳밥이 됩니다.

 

4. 톳나물 무침

 

소금물에 데쳐낸 톳은 물기를 빼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매실청, 맑은 젓국, 깨소금, 식초, 설탕을 넣고

버무려 주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톳은 산성분과 만나면 색이 점점 누렇게 변하기 때문에 새콤달콤 식초와 함께 조리할 경우

한 끼에 먹을 만큼만 무쳐서 드시길 추천합니다. 

 

요리법이 다양한 톳은 독성이 강한 무기비소 함량이 높아 구토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쳐 조리하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어주어야 톳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으니 꾸준히 드시길 추천합니다.

 

건강에 좋은 바다의 약초이자 보물인 톳효능을 알려드렸으니

톳 요리를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