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뉴스/삼성

갤럭시노트20 자급제 폰 출시한다! 자급제에 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자급제에 대해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요새 갤럭시노트20 공시지원금이 얘기가 많아서 그런지 갤럭시노트20 자급제 구매에 대해 부쩍 관심이 높아진 모습인데요. 스마트폰 국내 조사 결과, 열명 중 아홉명은 통신사에 가입되어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통신사에 가입하여 통신사만 사용하는 것이지요. 아무래도 주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시다 보면, 보통 통신사에 가입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다수가 가입하는 걸로 보여집니다. 자급제가 무엇이길래 자급제를 많이 찾는 걸까요? 이번에 정확히 알아보고 갑시다.

 

 

 

 

「 자급제에 관하여 」

자급제는 이용자가 스스로 구입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희망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써, 유명한 이동통신사 3사 외에도 다른 통신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통신사에 가입하는 걸 희망하지 않으면 가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요금제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폰에서 유심칩만 갈아끼우면 새 폰으로 사용 가능하지요.

 

예전에는 스마트폰을 이동통신사에서 독점 유통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통신사에 등록되지 않은 폰은 유심칩을 꽂아도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지금은 완전한 자급제 폰들이 많이 출시되어서 완화된 편이지요.

 

 

이렇게 저렴하고 장점만 있을 것 같은 자급제에도 분명한 단점은 있습니다. 자급제의 장점과 단점, 비교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 자급제 핸드폰의 장점 」

 

자급제는 LTE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작년부터 5G 요금제가 시행되고 난 후, 최신 모델들이 대부분 5G로 출시되고 있어서 최신 모델을 사용하려면 5G 요금제에 가입해야만 쓸 수 있게 되었지요. 그런데 이 5G는 네트워크 망이 아직도 불안하며, 요금제가 LTE보다 고가이기 때문에 아직도 넷상에서는 5G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자급제는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5G 요금제를 쓰지않고 LTE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지요. 또한, 이동통신사에 가입했을 때 대부분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하는데, 보통 24개월 약정을 기준으로 하면 기기의 원래 가격에 할부 이자 5.9% 정도가 붙습니다. 하지만 자급제는 통신사에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이 할부금에 대한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통신사에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약정이 없지요. 핸드폰과 요금제를 언제든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자급제폰 구매 시, 신용카드로 결제한다면 일정 기간 동안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기도 한데, 이 부분은 카드사와 제휴를 맺거나 카드사의 사정에 따라 24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고 하니,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두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또한, 카드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고가의 기기값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드 청구 할인의 경우, 몇 %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5G 요금제가 필수인 통신사에 비교하면 카드 청구 할인에, LTE로 요금 절감까지 금액이 많이 저렴해집니다.

 

자급제의 큰 장점들만 정리해보자면 LTE 요금제 사용 가능, 통신사 기기값 할부 이자 면제, 약정 면제, 카드사에 따라 할인 가능 등이 있겠습니다.

 

 

 

 

「 자급제의 단점 」

 

출고가는 통신사폰과 자급제폰이 동일하기 때문에 기기값에 있어서는 자급제폰이 마냥 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자급제폰은 공시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없지요. 통신사별로 별도의 사은품이나 할인도 물론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통신사 어플은 물론이고 USIM 기반의 모바일 카드, 뱅크월렛 같은 모바일 거래용 카드와 모바일 티머니, 모바일 캐시비 같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은 일절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통신사에 말만 하면 간편하게 가입되는 핸드폰 분실/파손 보험을 별도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별도로 가입하려면 가입 절차가 꽤나 복잡합니다. 기기 구매 후 30일 이내에는 꼭 가입하셔야하며 신분증과 구매 영수증, 스마트폰을 같이 가져가셔야합니다. 또한 보험 가입 전 스마트폰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입이 되지 않을 수가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자급제의 단점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공시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모바일 카드나 티머니 사용이 불가하고, 별도로 보험 가입을 해야한다는 점이 있겠네요.

 


 

「 갤럭시노트20 자급제 」

 

삼성에서 갤럭시노트20 자급제 기기도 판매하고 있으니 기존에 삼성 갤럭시 자급제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반가울 소식입니다.  게다가 갤럭시노트20 자급제는 공시지원금이 전작보다 낮게 책정되면서 많이 찾으시는 듯했습니다. 삼성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갤럭시노트20 자급제폰은 이동통신사 방문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USIM을 꽂아 4G 요금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며, 원하시면 언제든지 5G 자급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0을 구매하시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제공품입니다.

 

 

온라인 오픈마켓으로 갤럭시노트20을 자급제로 판매하고 있다.

자급제 단말기 조회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자급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공감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